본문 바로가기

필리핀 이야기

필리핀에서의 국외 부재자 투표.

반응형


이번 대통령 선거는 외국에 사는 거주자들도 투표를 할수 있게 되었지요.

 (대통령 재외선거는 처음입니다.)



지난번에 국회의원 선거 투표도 한번 하러 갔었는데요......사실 저는 저번에 한번 등록을 해서 이번에 안 해도 되는 줄 알았는데 선거 있을 때마다 부재자 등록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 대신 등록은 대사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신청서를 다운 받아 우편 접수도 가능하니 투표보단 쉽지요.

등록을 안하면 당연히 투표도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필리핀은 투표율이 굉장히 낮을 것으로 예상 되는데요...


첫번째로 투표 장소가 대사관 딱 한군데 밖에 없고...

둘째, 아시다시피 필리핀은 7,107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이기 때문에 대사관을 오기 위해 비행기, 또는 배를 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차로 온다고 해도 그 길이 편하지만은 않습니다.

셋째, 필리핀은 단기간 영어공부를 하러 온 유학생들이 상당수 여서 등록자체를 못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넷째, 신분을 밝히지 않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상당수 인것으로 압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리핀은 다른 나라보다도 투표율이 저조 할 것으로 예상 되지만....


저는 아무리 힘들어도 갑니다~~~~ㅎㅎㅎ


사실 마닐라에 가끔 가서 맛있는 음식도 먹고....살꺼도 사고.....그래야 하는 점도 있지만...

이번엔 때마침 제가 근무하는 NEDA 4-B가 주최하는 회의가 마닐라에 있어서 회의도 하고 투표도 할겸 겸사겸사 올라왔습니다.



한국 대사관 정문 입니다. 가드들이 총을 들고 서 있는데 무서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 투표하러 왓다고 하면 친절하게 알려주니까요.



정문을 들어가면 나오는 대사관의 모습입니다. 참 크죠?? 몇 년전에 신축한 건물이라 깔끔합니다. 이 건물 2층으로 올라가면 투표하는 장소가 있습니다.



요 계단을 올라오시면 됩니다. 제가 사진을 위에서 찍었네요..ㅎㅎ



다 올라 오면 이 문이 보이는데......



문 안에 들어서면....흠찟 놀랍니다....많은 사람이 앉아 있거든요....이렇게 신분확인과 기표용지 배부를 위해 문 앞에 앉아 있는 분들도 있지만.. 투표함 앞에도 한분 앉아 있고, 참관인분들도 몇 분 더 있고...또 알 수 없는 분들도 더 있습니다...대략 15명 정도가 저한테 시선 집중....ㅡㅡ; 저는 첫날 가서 굉장히 한산했거든요.... 일단 여기서 신분증을 제출하면 신분확인하고 기표용지를 받을수 있답니다.






당연히 여권을 가지고 가면 신분 확인이 쉽고요...필리핀에서 발급한 신분증은....흠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코이카에서 발급해준 신분증을 썻는데 가능했습니다. 다만, 다른 단원은 안된다고 하더라구요....근데 저번 선거 때 이걸로 신분 확인했다 하니 그냥 해줬습니다. 공식적인 건지는 잘 모르겠는데 일단 여권을 들고 가서 확인하는게 가장 확실할것 같습니다. 외국에 나오셨으니깐 당연히 여권은 갖고 있으시죠???



이렇게 투표함과 기표소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하는 투표랑은 다를 바가 없구요. 

이번 투표기간은 12월 5일 ~10일까지구요.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 까지 입니다. 주말에도 시간 변동없이 투표소를 운영을 한답니다. 


나의 소중한 한표, 대한민국 국민으로써의 권리를 꼭 행사합시다~!!!!



반응형
LIST